본문 바로가기
코딩/자료구조

[자료구조] 3-1. 추상 자료형: Abstract Data Type

by yenua 2021. 4. 17.
반응형

목표: 추상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자.

 

추상자료형(ADT, Abstarct Data Type): 컴퓨터 과학에서 자료들과 그 자료들에 대한 연산들을 명기한 것이다.

자료구조의 관점에서는 구체적인 기능의 완성과정을 언급하지 않고, 순수하게 기능이 무엇인지를 나열한 것을 가르킨다.

 

연산을 명기했다고 하는데 왜 자료형인가?

구조체의 경우, 구조체 정의만으로 자료형의 정의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구조체를 쓸 때는 보통 구조체가 필요로 하는 연산을 함수로 정의한다. 이렇듯 함수들을 통해 연산의 종류를 결정하였을 때 비로소 자료형의 정의가 완성이 된다.

따라서, 자료형의 정의에 기능 혹은 연산과 관련된 내용을 명시할 수 있다는 것!

 

구조체도 자료구조의 일종이나, ADT에는 구조체의 멤버(내부)를 굳이 포함 시킬 필요가 없다.

C의 파일 입출력을 공부할 때, 굳이 파일 구조체의 내부에 대해 공부하지 않았다. 이는 파일 구조체의 내부를 몰라도 파일과 관련된 연산을 처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조체의 내부를 몰라도 연산이 가능하도록 자료구조를 구현하면 된다.

 

본 글은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를 읽으며 개인 공부 용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809127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

윤성우의『열혈 자료구조』는 자료구조에 대한 기본을 배울 수 있는 개론서이다. 400여 개의 그림을 곁들여 친절하게 설명하였으며, 완성된 예제를 제공하여 학습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더불어

book.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