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킹

[VMware] 가상 머신 용량 줄이는 방법

by yenua 2022. 3. 27.
반응형

3개의 가상머신을 가지고 있다보니 얘네가 차지하는 용량이 100GB가 넘어갔다; 칼리 리눅스를 자주 쓰다보니 얘 혼자 70GB정도 차지하고 있었다. 세상에; 물론 나머지도 기본 10GB씩은 거뜬히 넘어갔지만

운영체제 iso 파일이 1~2GB하는 걸 생각해보면 이것 저것 많이 깔린 거 감안해도 너무 많다.

쓸데없이 불필요한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줄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용량을 줄이고자 하는 원하는 가상머신을 선택하여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누른다.

 

2. Hardware 탭에서 Hard Disk를 선택하고, Compact 버튼을 누른다.

설명에도 있듯이 이 과정을 통해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디스크를 밀집시킬 수 있다.

나의 경우 70GB 정도였는데 2번 Compact했더니 31GB로 줄일 수 있었다.

 

 

 

+리눅스에서 불필요한 패키지 삭제하기

sudo apt-get autoremove

 

나에게는 이 방법은 별로 효과가 없었다. 20MB정도가 지워졌다.

 

virtual machine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고 한다. 해보진 않았다.

https://yaraba.tistory.com/1469

반응형